Q: 새로 집을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거래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떠한 것이 있을지요?
A: 부동산 거래는 계약서에 의해 거래 조건이 결정되기 때문에 계약서를 잘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계약서상의 아래 사항은 공인 중개사를 통해서 반드시 확인 하신 후에 진행 하셔야 합니다.
- 계약 금액 및 입주일은 정확히 기입이 되었는지
- 계약이 성립되기 위한 전제 조건들이 있는지의 여부 (예를 들어, 구매인이 융자 승인을 받아야 하는지, 구매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이 동시에 매매 되어야 하는지 등)
-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도 매매금액에 포함이 되어 있는지
- 신축 주택의 경우 상하수도 및 전기 서비스 등이 연결되어 있는지
- 사전 점검을 통해 결함을 발견한 경우, 누가 수리비를 부담하는지
- 매매거래가 채결 된 후부터 입주일 사이에 생긴 문제는 누가 책임을 지게 되는지
- 에스크로 비용 및 중개인 수수료는 누가 부담을 하는지
- 침수 피해나 기타 자연재해의 기록이 있는지의 여부
- 판매인 또는 구매인이 계약을 중간에서 취소한 경우 어떠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 구매인은 개인 재산으로 인수하는지, 부부 공동명의로 계약을 하는지
계약서 점검외에 자주 분쟁이 발생하는 아래 내용을 추가로 확인 하시면 더욱 안전하게 거래를 마무리 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 판매자가 해당 부동산의 실제 소유주가 맞는지의 여부
- 부동산 사용 및 용도에 제한이 있는지 여부
- 토지 경계선 관련된 분쟁이 있는지의 여부
- 어떠한 통행권 (Easement) 을 어느 기간 동안 누구에게 주었는지
위의 내용은 워싱턴주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내용들입니다. 구체적인 세금 문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Escrow Closing 과정에서 위의 기본 사항을 확인 하셔서 불이익을 방지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글은 특정 사례에 대한 법률 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단지 법률 상식 제공을 위한 글로서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정확한 법률 자문을 위해서는 반드시 변호사 또는 해당 전문가와 상의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